본문 바로가기

공대생의 팁/면접을 위한 공학상식

태풍이 불때 왜 파도가 크게 칠까? (태풍에 관한 이야기)



 SKA'       태풍이 부는 날은 어떤날?


태풍은 다른말로 열대성 저기압이라고 합니다.

적도 부근에서 발생해서 고위도를 향해 진행하죠.

열대성 저기압은 적도부근에서 강한 태양에너지를 받게 되면 바닷물이 증발하게 되고 증발하게 되면 밀도가 감소하여 위로 떠오르게 되면서 기압이 낮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리고 떠오른 공기가 태풍의 중심부에서 하강하면서 지면을 내리누리기  때문에 태풍의 눈에서는 고기압을 형성하고 날씨가 맑은 것이죠.

태풍을 옆에서 볼 때와 위에서 볼 때의 공기의 흐름입니다.



그리고 지구의 자전으로 인한 전향력 때문에 태풍은 북반구에서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태풍이 분다고 하면 날씨가 흐린 저기압권에 있을때를 말합니다.

그리고 태풍이 보통 우리나라를 지나가게 되면 세력이 약해지거나 소멸되게 되는데, 그 이유는

태풍의 발생원인이 수증기의 증발로 인한 저기압의 생성인데 육지에서는 수증기를 공급받을 수 없으므로 

기압이 높아지게 되고, 태풍은 소멸하게 되는것입니다. (←수능시험에 잘나오는 문제임)



 SKA'       왜 일본은 태풍의 피해가 심할까?


태풍이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고 했습니다. 태풍은 저위도에서 고위도로 이동하는데 저위도에서는 무역풍의 영향을 받고, 위도 30도를 넘어가게 되면 편서풍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태풍의 이동경로는 아래의 그림과 같고, 태풍의 회전방향과 바람의 방향에 따라서 위험반원과 안전반이 결정됩니다. 

태풍의 이동경로의 오른쪽은 위험반원,

왼쪽은 안전반원이네요.

일본은 거의 대부분 위험반원에 위치합니다. 그러니까 매년 여름만되면 그 난리가 나는 것이죠.





 SKA'       태풍 바람방향의 변화


수능에 자주나오는 문제죠.

태풍의 바람방향 문제풀때는 태풍의 회전은 생각하지말고 그냥 똑바로 들어가는 것만 생각하고 관찰자쪽으로 화살표를 그으면 됩니다. 그리고 그 화살표 방향의 변화만 생각하면됩니다.

그림을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될것입니다.




괜히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화살표 그려봤자 시간낭비입니다. 걍 저렇게 그리면 거의 다 해결되요.



 SKA'       태풍부는날 파도가 크게 치는 이유는?


태풍부는 날 파도가 크게 치는 이유야 당연히 바람이 많이 부니까 파도가 크게 친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이유도 한번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태풍은 대표적인 저기압날씨입니다. 저기압은 바로 지표면을 누르는 기체의 압력이 작다라는 뜻이되고 공기가 바닷물 표면을 누르는 힘도 작은것이죠.

바닷물의 표면을 누르는 힘이 크다면 파도가 크게 치기 위해서는 큰 힘이 필요할텐데,

공기가 바닷물의 표면을 누르는 힘이 작으니까 작은 힘으로도 파도가 크게 치는 것이죠.

아래 포스팅도 참고하세요.


2012/04/19 - [공대생의 팁/면접을 위한 공학상식] - 날씨가 흐리면 물고기가 떠오르는 이유? SSAT/면접대비 공학상식

2012/03/20 - [과탐공부/지구과학1 쉽게하기] - 지구과학1) 단열감률(푄현상? 횐현상? 휀현상? 홴현상?) 문제 쉽게풀기 (그래프 쉽게 그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