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밀도는 단위부피당 질량 (kg/㎥) 를 가리키는 단위로 얼마나 무겁냐를 가늠하는 척도입니다.
고등학교 수준에서 알아둘만한 밀도는 물의 밀도죠. 상온에서는 그냥 1000kg/㎥ 라고 외워도 무방하지 싶어요.
(대학교가서는 이렇게 생각하면 안됩니다~)
일단 밀도는 알루미늄이 가장 작습니다. 생활 주변에서 보이는 가벼운 금속들은 알루미늄이라고 생각하면됩니다. 캔같은거요.
밀도가 제일 작은 것은 C이네요. 그럼 C는 알루미늄이겠군요.
A,B는 모르겠습니다. 다음 힌트로 넘어가요.
3. 사용기간은 말 그대로 인간이 얼마나 오랜기간 써왔냐 하는겁니다.
철기시대 이전에 청동기시대가 있었죠? 바로 구리가 먼저 사용되었다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가장 오래 사용된 B는 구리겠네요. 자연스럽게 A는 철이 되겠습니다.
A-철
B-구리
C-알루미늄
ㄱ. A(철)과 B(구리)를 부식시키면 금속의 반응성이 철이 높기 때문에 철이 먼저 부식됩니다. 오히려 (B)의 부식을 방지하는 것이죠,.(X)
ㄴ. 금속의 반응성은 (B)가 가장 작습니다. 알루미늄은 만들기도 힘들고 부식을 막기 위해서 얇은 산화막으로 코팅되어있습니다.(O)
ㄷ. 항공기는 보다 작은힘으로 하늘에 떠있어야하기 때문에 가벼워야합니다. 동체는 알루미늄(C)를 이용한 합금을 사용해야겠네요.(O)
정답은 4번입니다.
※ 주요 금속의 이온화 경향
K > Ca > Na > Ma > Al > Zn > Fe > Ni > Sn > Pb > (H) > Cu > Hg > Ag > Pt > Au
수소는 금속이 아닙니다만, 반응성의 기준이 되기 위해 위치합니다.
※ 외우기 10번씩 외우세요. 아주 달달 외우세요.
칼칼나마 알아철 니주납 수구수은 백금
앙금생성 반응은 일단 반응식을 먼저 써야합니다. 일단 화학1에서 수산화마그네슘 앙금을 듣도보도 못한 학생들도 있을텐데요, 바륨은 염소와 앙금을 생성하지 않는다는 것에 기인해서 수산화 이온과 마그네슘 이온이 앙금을 만들어 낸다고 생각하고 문제를 풀면 되겠습니다. 찍어도 뭔가 근거를 가지고 찍어야 한다 이거죠.
현재 염화 마그네슘 수용액이 먼저 있고 거기다가 수산화바륨을 조금씩 넣는 겁니다.
앙금생성에 관여하지 않는 염소 이온은 반응 초기부터 끝까지 그대로 이겠네요.(나)
점점 증가하는 (가)이온은 집어 넣어주는 수산화 바륨에서 관찰자 이온인 바륨이 되겠습니다.
ㄱ. (가)는 바륨 (나)는 염소입니다. (O)
ㄴ. (가) 상태에서 집어넣은 수산화 바륨은 10ml입니다. 그러니까 수산화 바륨과 염화 마그네슘이 1:1로 반응했네요. 그러니까 이상태에서 앙금생성 반응은 끝이 나는겁니다. (나)까지 집어넣더라도 앙금의 양은 그대로 일겁니다.(X)
ㄷ. 혼합 전후에 두 수용액의 이온의 전자가가 같은것으로 이온의 갯수가 같다는 것도 알 수 있네요. (O)
정답은 5번입니다.
※ 앙금생성 반응표(반드시 외워야합니다.)
(가)는 수용액 상태의 수산화 칼슘(석회수)에서 탄산칼슘의 앙금이 생성되는 반응으로 이산화탄소의 검출반응식입니다.
석회수에 이산화탄소를 통과시키면 생성되는 흰 앙금이 바로 저것이죠.
(나)반응은 석회석(대리석·방해석·선석(霰石)·석회석·백악·빙주석(氷洲石)·조개껍질·달걀껍질·산호) 에다가 염산을 떨어뜨리면 이산화 탄소가 발생하는 반응입니다.
(다)반응은 (가) 반응에서 이산화탄소를 계속 불어넣어줬을때 탄산수소칼슘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그러니까 수산화칼슘 수용액에 이산화 탄소를 불어넣어주면 초기에는 뿌옇게 흐려지다가 다시 맑아지는 것입니다.
이 현상을 통해 석회동굴이 생성됩니다.
(라)반응은 (다)의 역반응으로 탄산수소칼슘을 가열하면 다시 탄산 칼슘이 생성되는 것입니다. (다)에서 말했던 뿌옇다가 다시 맑아진 물을 가열하면 다시 뿌옇게 흐려지죠.
석회동굴에서 이런반응이 생기게 되면 종유석, 석순, 석주등이 생기는 것입니다.
1. 석회수에 이산화 탄소를 통과시키면 뿌옇게 흐려지는 (가) 반응이 맞습니다. (O)
2. 대리석에 염산을 뿌리면 발생하는 반응은 (나) 반응이 맞습니다. 용어를 다시 한번 봐두세요. (O)
3. (다)는 석회동굴이 생기는 반응이 맞네요. (O)
4. 탄산수소칼슘이 많은 물을 우리는 센물이라고 하고 비누가 잘 안풀립니다. (다)반응은 탄산수소칼슘이 생성되는 반응이므로 비누가 잘 안풀리겠네요.(X)
5. (라) 반응은 수도관이나 보일러에 끼는 관석이 생성되는 반응입니다. 열전달 성능이 떨어지죠(O)
정답은 4번이네요
탄화수소에서 한분자당 수소의 갯수는 아래 화학식을 보고 판단해봅시다.
1. 알칸 (단일결합)
2. 시클로알칸 (단일결합)
3. 알켄 (이중결합)
4. 알킨 (삼중결합)
5. 벤젠 (벤젠고리 1.5중결합)
C ≥ 6 이상 육각고리
, 그런데 탄소가 2개라고 했으니까 시클로 알칸과 벤젠은 제외시키면 되겠습니다.
분자간의 탄소간 결합길이는 단일결합 > 이중결합 > 삼중결합 입니다.
결합이 잘 끊어지는 것은 삼중결합 > 이중결합 > 단일결합 이구요.
수소의 갯수는 알칸 > 알켄 > 알킨 순이군요.
그러니까 이것저것 다 따져보면, 가=알킨, 나=알켄, 다=알칸
탄소 2개라고 했으니까 가=아세틸렌, 나=에틸렌, 다=에탄 이겠습니다.
ㄱ. 탄소간 결합길이는 (다) > (가) 입니다. (X)
ㄴ. (나)는 한평면위에 존재합니다. 삼중결합을 하는 아세틸렌 역시 모든 원자가 한 평면위에 존재합니다.(O)
ㄷ. (다) 에탄은 수소를 6개, (나) 에틸렌은 수소 4개, (가) 아세틸렌은 수소 2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가 가장 많은 물을 만들어 내겠군요. (O)
정답은 4번이겠습니다.
예전에 만들었던 자룐데 그냥 그림파일로 올립니다. 참고하세요~
방향족 탄소화합물이란 벤젠고리를 가지고있는놈을 말합니다. 이 문제는 그냥 좌변에 있는 원자를 우변에서 하나씩 빼다보면 벤젠고리에 무엇이 붙어있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가)는 좌변의 원소를 우변에서 싹 빼면 NH2만 남는군요. 벤젠고리에 붙은 NH2 바로 아닐린입니다.
B이온 수용액에 A를 넣으면 A가 B를 제끼고 지가 이온이 될려고 하기 때문에 B는 이온상태로 못있고 석출되겠네요.(O)
ㄷ. 칼칼나마알아철니주납수구수은백금 에서 수소를 끼워넣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A는 묽은 염산에서 반응하는걸 보니 수소의 왼쪽편에 있겠네요. 당연히 수소 오른쪽의 구리보다 이온화 경향이 크니까 구리를 제끼고 지가 이온이 되겠네요. 전자를 얻은 구리는 석출되겠습니다. (O)
정답은 4번
※ 문제를 풀기전에 하나 알아둘것이 지금 피스톤이 멈추어 있다는 것은 외부의 압력이나 힘과 내부의 압력이 평형을 이루었기 때문입니다. 힘이 평형을 이루지 않고 어느쪽이 크거나 작으면 피스톤이 움직여야 합니다.
※ 보일의 법칙에서 압력은 부피에 반비례한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아주 똑똑한 학생이라면 하나 생각해 볼 것이.
압력 P의 단위는 N/㎡ 입니다. 그리고 부피의 단위는 ㎥ 이죠.
이 둘을 곱하면 단위가 어떻게 되나요? N*m 바로 힘 X 힘방향 거리 = 일(에너지)의 단위가 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것을 바로 엮기에는 논리적인 오류들이 있지만 이거 하나만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힘과 부피라는것은 그 상태에서 내부의 분자들의 에너지의 합를 의미한다.
그리고 온도가 같을 때 분자들의 평균운동에너지는 일정하죠.
ㄱ.(가)의 내부압력은 대기압과 평형을 이루고 있으므로 1기압입니다.
V = k/1기압
(나)의 부피는 (가)의 절반이므로 V/2 = k/2기압 이므로
추가 1기압을 보태주고 있군요. (O)
ㄴ. 온도가 일정할 때 분자량이 작은(가벼운) 분자일수록 기체 분자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질량이 작으니까요. 그러니가 압력이 (나)가 (가)의 2배라도 분자의 충돌 횟수는 2배가 안될것입니다.
같은 분자였다면 충돌횟수는 2배가 되었겠지요. (X)
ㄷ. 기체의 평균 운동에너지는 절대온도에 비례하며, 분자의 크기, 모양 및 종류와는 무관해요.(X)
ㄱ. 동일압력,온도하에서 같은 부피속의 분자의 갯수는 모두 같습니다. X의 부피가 Y의 부피보다 크므로, 분자의 갯수는 X > Y 이겠네요. 질량은 같으니까 분자의 상대적 질량은 전체 질량에서 분자의 갯수를 나눠주면 되겠습니다. 분자의 상대적 질량은 X < Y 가 맞겠네요. (X)
ㄴ. (가)에서보다 (나)에서의 Ar의 부피가 작아졌습니다. 압력은 커졌다는 말이네요.
그리고 X는 처음보다 부피가 커졌으니 처음보다 압력은 작아졌다는 말이겠네요.
작아진 X의 압력이 1기압보다 크다고 했으니 당초의 X의 압력은 1기압보다 큽니다.(O)
ㄷ. (가)에서 X를 처음 질량의 2배로 넣으면, P1이 두배로 증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나중에 평형을 이룬 압력 P도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부피는 처음의 두배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X)
ㄷ. 묽은 황산은 10ml 로 반감시키면 수소이온도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그러니까 이 실험에서 같은 비율로 섞게되면 수산화 이온이 더 많아져서 염기성을 띌 겁니다. (X)
정답은 2번 입니다.
SKA' 몇개나 맞추셨나요?
뭐 매번 하는 말이지만 몇개 맞추는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실 얼마나 확실하게 알고 풀었는지, 유사한 문제가 나오면 틀리지 않을만큼 다부진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저의 풀이가 100%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혹시나 빠진것이 있거나 부족한 부분을 채워드릴 수 있다면 좋겠네요. 잘못된점을 발견하시거나 혹은 더 필요한것이 있으면 부담갖지마시고 말씀해주세요~ 저도 배워나가는 중이랍니다~
끝내시기전에!! 꼭!! 추천이랑 구독해주시는거 잊지마세요~
추천은 왼쪽이나 아랫쪽의 손바닥 View on 버튼, 구독은 아래 큰 고양이 그림 누르시면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