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 CFC 한 분자에 대해서 (가)의 반응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더라도 일산화염소는 다시 염소가 되고 또 그 염소가 오존이랑 결합해서 일산화 염소가 되고 다시 염소로 분해되기 때문에 일산화염소의 분자수는 동일합니다. (X)
ㄷ. 오존층이 파괴되면 지표면에 도달하는 자외선의 양이 증가가하므로 자외선량이 가장 많은 시기는 오존량이 가장 적은 1월이겠네요.(O)
정답은 3번입니다.
구리코일을 가열하면 구리가 산화되면서, 주사기내의 공기의 부피가 작아질 것입니다.
ㄱ. 구리코일 대신 탄소가루를 사용하면,
이렇게 또다른 기체가 생성되므로 부피는 그대로 이거나 증가하거나 하이튼 구리하고는 완전 틀릴 겁니다.(X)
ㄴ. 공기를 와리가리(?) 시키는 이유는 주사기속의 산소와 구리가 잘 반응하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O)
ㄷ. 공기를 가열하였기 때문에 부피가 증가한 상태입니다. 그러니까 식히지 않으면 부피가 더 크게 측정될 것입니다.
(O)
정답은 영희와 순이 3번이네요.
나트륨은 알칼리 금속으로
(가) 단면의 광택이 바로 사라졌다 > 공기중에서 반응성이 큼
(나) 물에 떻어뜨렸더니 기포가 막 발생 > 물과 반응하여 기포발생
(다) 발생한 기포가 '펑'하면서 연소한다 > 기포는 가연성이다
(라) 불꽃반응을 했더니 노란색이 나왔다 > 용액에는 Na 가 있다.
(마)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떨어뜨리니 붉은색이다. > 염기성
정답은 일단 1번이네요.
※ 액성과 지시약의 색깔변화
원유의 분별증류는 끓는점의 차이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가)는 분별증류 - 분자량이 작은 분자부터 먼저 기화됨(끓는점이 낮음)
(나)는 크래킹 - 분자량이 큰 분자에 열을 가해서 분자량이 작은 분자를 얻어내는 것
리포밍 - 화학 결합구조를 바꿔서 품질을 높이는 것
ㄱ. (가)는 화학적인 변화라기보다는 물리적인 변화라고 봐야겠네요.(X)
ㄴ. 일정질량의 나프타가 크래킹을 거치면 분자량이 작아지면서 분자의 갯수는 증가하겠네요.(O)
ㄷ. 물질 구성하는 분자의 평균탄소수는 위로 갈수록 작아집니다.(X)
정답은 2번이네요.
(가)는 나일론 (축합중합체)
(나)는 천연고무 (첨가중합체)
(다)는 폴리아세트산비닐(첨가(혼성)중합체)
ㄱ. 전부 사슬구조입니다. (O)
ㄴ. 축합중합체는 1종류이네요.(X)
ㄷ. (나)의 단위체는 이소프렌으로
양쪽의 이중결합을 끊고 중간에 이중결합이 생기면서 양쪽에 서로를 잇는 팔이 하나씩 생기는 겁니다. (O)
정답은 4번입니다.
SKA' 절반 풀어봤습니다~ 몇개나 맞추셨나요?
뭐 매번 하는 말이지만 몇개 맞추는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실 얼마나 확실하게 알고 풀었는지, 유사한 문제가 나오면 틀리지 않을만큼 다부진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저의 풀이가 100%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혹시나 빠진것이 있거나 부족한 부분을 채워드릴 수 있다면 좋겠네요. 잘못된점을 발견하시거나 혹은 더 필요한것이 있으면 부담갖지마시고 말씀해주세요~ 저도 배워나가는 중이랍니다~
11번으로 넘어가기 전에!! 꼭!! 추천이랑 구독해주시는거 잊지마세요~
추천은 왼쪽이나 아랫쪽의 손바닥 View on 버튼, 구독은 아래 큰 고양이 그림 누르시면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