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거 아닌거 같은 단원에서도 거의 매년 한문제씩 출제되고 있습니다. 문제가 쉽게 나오니까 내용을 너무 깊이 파지 마시고 간단하게 이해만 하고 넘어가시는게 어떨까요? 물론 시간이 급한 경우에만 말입니다 ㅎㅎㅎ
2005년 생물2 19번 문제
삼투 현상에 대한 문제로군요.
일단 밑에 그림부터 봅시다. 사람의 적혈구를 개구리 등장액에 넣으니 많이 부푸는 군요. 개구리의 등장액은 사람보다 농도가 낮은가 봅니다.
오리의 등장액에 넣으니 변화가 거의 없군요. 농도가 비슷한가보네요.
갈치 등장액에 넣으니 오므라 들었답니다. 갈치의 등장액은 사람보다 농도가 높은가보네요.
위의 표를 봤을때,
(가)는 사람보다 농도가 많이 높으니 갈치인가 봅니다.
(나)는 사람이랑 비슷하니 오리,
(다)는 사람보다 한참 낮으니 개구리군요.
ㄱ. (다)는 개구리가 맞습니다. (O)
ㄴ. 오리의 적혈구를 갈치 등장액에 넣으면 고장액에 넣는거랑 같을테니까 오므라들겠네요. (O)
ㄷ. (가)와 (다)를 같은 부피로 섞으면, 농도는 1.01이 되네요. 사람보다는 고장액입니다. 오므라 들겠습니다. (X)
정답은 2번
젖당분해효소에 의해 젖당이 분해되면, 포도당+갈락토오스로 분해되므로 액체에서 당 분자수는 더 많아질 것입니다. 그러면 농도는 높아질 테고, 당은 반투과성막을 통과하지 못하므로 물만 젖당이 있던 쪽으로 이동하겠죠.
그러니까 수위가 높아지는 쪽이 젖당일겝니다.
ㄱ. A가 젖당입니다. (X)
ㄴ. 효소의 작용으로 A(젖당)에서 당의 분자수는 많아집니다. (O)
ㄷ. 용질의 농도가 낮은 쪽에서 높은곳으로 물이 이동하는 것이 삼투입니다. (X)
정답은 2번입니다.
그래프가 약간 애매해 보이긴 하지만 이것만 보시면 실마리가 풀릴겝니다.
용액A에서는 적혈구의 부피가 작아졌다는겁니다. 그러니까 용액A는 고장액이군요.
ㄱ. 용액A에서 적혈구는 부피가 쪼그라들어있어요. (X)
ㄴ. 부피는 b>a 입니다. 그러니까 삼투압은 a>b입니다. (O) 라고생각할지 모릅니다만!!! 이것은 한 세포가 삼투현상에 의해 크기가 달라질 때 말입니다.
친절하게도 혈액내의 적혈구의 크기는 다양하다는 멘트가 붙어있군요. 사실같은 동물의 적혈구에 등장액이라면 삼투압은 같을겁니다. (X)
ㄷ. 등장액에 있던 적혈구를 용액A로 옯기면 고장액속으로 들어가니까 삼투압은 증가하겠네요. (O)
정답은 3번입니다.
방식 A는 에너지 소비도 없고 막단백질도 관여하지 않는군요. 반투과성막을 이용하지 않는 단순확산일겝니다.
방식 B는 에너지 소비가 있고 막단백질도 관여하네요. Na-K 펌프가 대표적일겁니다.
ㄱ. 확산은 농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쪽으로 용질(대부분)이 이동합니다.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 경사에 순행이군요.(X)
ㄴ. B의 예에는 Na-K 펌프가 적당하네요. (O)
ㄷ. B를 통한 물질 이동은 세포호흡의 전자전달계에서도 활발히 일어납니다. 그러니까 세포호흡저해제는 세포호흡을 저지할테고 수소이온의 등동수송을 저해하는 역활을 하겠네요. (X)
정답은 2번입니다.
(가)는 고농도에서 저농도로 이동하는 단순 확산이겠네요.
(나)는 고농도에서 저농도로 이동은 하되 막단백질을 사용하는군요. 촉진확산
(다)는 저농도에서 고농도로 이동하면서 막단백질과 ATP를 소비하네요. 능동수송
ㄱ. B의 이동에는 막 단백질이 관여합니다. (O)
ㄴ. 폐포와 모세혈관 사이의 가스교환은 단순확산 (O)
ㄷ. (다) 방식에는 운반단백질과 ATP가 필요합니다 (O)
정답은 5번이네요.
세포의 부피는 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팽압이 커지고 있네요. 저장액에 들어가 있는 상태일겁니다.
삼투압은 작아지고 있을 테고, 삼투압과 팽압의 차이가 흡수력입니다. 흡수력은 오른쪽으로 갈 수록 작아집니다.
ㄱ. 원형질 분리는 고장액에 들어가야일어납니다. (X)
ㄴ. 흡수력은 a가 b보다 더 큽니다. (O)
ㄷ. 용액이 저장액이니까 세포 내액은 용액X보다 고장액이 맞네요.(O)
정답은 5번
(가)는 ATP를 사용하네요. 능동수송
(나)는 ATP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막단백질을 사용하므로 촉진확산
ㄱ. (가)는 능동수송입니다. (X)
ㄴ. (가)와 (나)는 모두 막단백질을 사용합니다.(O)
ㄷ. Na-K 펌프에서 Na이 이동하는 방식은 (가)와 같을겁니다.(X)
정답은 2번이네요.
갈락토오스 어쩌고 문제빼고는 딱히 머리싸맬만한 문제는 없어보이는데요?
너무 깊게 파고들 필요가 있나 싶을정도로 쉬운 단원입니다.
다음 예정은 광합성 단원입니다. 머리아프고 외울게 많죠? ㅎㅎ 같이 힘내보아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