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대생의 팁/면접을 위한 공학상식

단국대(천안 캠퍼스) 입학사정관제 면접 기출문제 및 해설



문제원본은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수학문제도 있습니다.


단국대_자연계열_면접_기출_문제(08년).hwp


1. 물리(15점) : 책상 위에 정지해 있는 질량 m1=3kg 인 나무토막을 향하여 속력이  v2=100m/s이고 질량이 m2=1kg인 총알이 수평으로 날아와 나무토막에 박히면서 한 덩어리가 되어 운동하였다. 이때 책상 표면의 마찰은 없다고 가정한다.

    (1) 총알이 나무토막에 박히기 전에 총알의 운동에너지를 구하시오. (5점)

풀이) 총알은 질량이 100m/s 이고 질량이 1kg 입니다. 운동에너지는 1/2mv^2으로 정의됩니다.

그러니까 


    (2) 총알이 박힌 직후 나무토막의 속력  V를 구하시오. (5점)

풀이) 멈추어 있는 나무토막에 총알이 박혔습니다. 운동량 보존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3) 총알이 나무토막에 박히는 동안 발생한 열량은 몇 J 인가 ? (5점)

풀이) 완전탄성충돌이 아니기 때문에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총 에너지는 보존됩니다. 보존되지 않는 역학적에너지만큼이 열에너지로 변화될겁니다.

처음 에너지는 5000J

나중 에너지는

입니다. 그러니까 보존되지 않는 에너지는 3750J만큼이 열량으로 변환되었겠네요.



2. 화학(15점) : 비커 A, B가 있다. 비커 A에는 황산아연(ZnSO4) 수용액에 은(Ag) 조각을 넣고, 비커 B에는 질산은(AgNO3) 수용액에 아연(Zn) 조각을 넣고 화학적인 변화를 관찰하였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화학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비커를 모두 고르고, 그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시오.(5점)

풀이) 이온화 경향에 대한 문제입니다. 이온화 경향은

K > Ca > Na > Ma > Al > Zn > Fe > Ni > Sn > Pb > (H) > Cu > Hg > Ag > Pt > Au

입니다. 그러니까 비커 A는 반응이 일어나지 않겠군요. 하지만 비커 B는 반응이 일어날 겁니다.

은보다 아연의 이온화 경향이 크니까요


    (2) 화학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비커에서 산화와 환원 반응을 일으키는 금속은 각각 무엇인가?(5점) 

풀이) Zn은 이온화 되어 Zn2+ 가 될 것입니다. 전자를 잃으니까 산화

Ag+는 전자를 얻어 Ag가 됩니다. 전자를 얻으면 환원


    (3) 금속 안경테에 녹을 방지하기 위해 직류 전기를 이용하여 은(Ag) 도금을 할 경우    양극(+)/음극(-)의 단자 연결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시오.(5점)

풀이) 안경테는 (-)극, 은판은 (+)극에 연결합니다.
(-)극에서 전자를 얻은 Ag+가 Ag로 환원되면서 안경테에 도금됩니다.



3. 생물(15점) : 아래 그림은 산소 분압의 변화에 따라 헤모글로빈이 산소와 결합하여 산소헤모글로빈이 되는 정도를 퍼센트 농도(%)로 나타낸 산소해리곡선이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특정 산소분압에서 헤모글로빈과 산소가 더 쉽게 해리되는 산소해리곡선을 고르시오. (5점)

풀이) 예를들어 산소분압이 40mmHg라고 할 때 산소포화도가 더 높은 곡선은 30mmHg 입니다. 산소해리도는 포화도의 반대이므로 60mmHg가 산소해리도가 더 높겠군요.


(2) 산소헤모글로빈(%)과 CO2 분압과의 관계를 고려할 때 격렬한 운동을 할 경우 (1)번 정답이 갖는 생리적 중요성은 무엇인가?(10점)
풀이) 격렬한 운동을 하게 될 경우에 우리는 조직으로 더 많은 산소를 이동시켜 주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이산화탄소의 분압이 높을 수록 산소를 가지고 있는 헤모글로빈이 산소를 조직으로 배출해주는 것입니다.





4. 지구과학(15점) : 지표에서 기온이  25℃이고, 이슬점이 21℃ 인 포화되지 않은 공기덩어리가 상승하는 경우 공기덩어리는 단열 변화를 거쳐 구름을 생성한다. 이때 건조 단열 감률은 1℃/100m, 습윤 단열 감률은 0.5℃/100m, 이슬점 감률은  0.2℃/100m이다.
    (1) 건조 단열 감률에 비해 습윤 단열 감률이 작은 이유를 설명하시오. (5점)
풀이) 습윤단열변화의 경우는 포화상태에 이른 공기가 상승하면서 온도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경우에 물이 얼게 되고 물 > 얼음 으로 상변화를 하게 될 때 열을 방출합니다. 방출되는 열때문에 온도의 하강폭이 작아지는 것입니다.

    (2) 이 공기덩어리의 상승 응결 고도(H)를 구하고, 그 과정을 설명하시오. (10점)
풀이) 상승 응결고도는 공기의 온도가 이슬점과 같아지는 높이입니다.
25 - 1℃ * H = 21 - 0.2℃ * H
H = 4/0.8 = 5 = 500m


문제 엄청 쉽네요. 기본적인 교과목에만 충실하시면 쉽게 해결할 수 있겠습니다~
목표로 하는 학교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해당학교의 면접기출문제 위주로 포스팅해드림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