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탐공부/생물1 쉽게하기

혈액형 문제 쉽게 풀기 - 3. 혈액형의 유전


<혈액형 포스팅 시리즈>

클릭하시면 바로 갈 수 있습니다~


앞서,

혈액형의 결정과 판정문제와

혈액형 별 수혈문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혈액형이 어떻게 유전되는지를 알아봅시다.

ABO식 혈액형을 결정하는 유전자는 A,B,O의 세가지가 있는데

이들사이에는 우성과 열성이 있는데요,

유전자 A,B는 O에 대해 우성이며 A와 B사이에는 우열관계가 없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유전형질을 결정하는데 세개 이상의 유전자가 관여하는 경우를 복대립유전이라고 합니다.

혈액형 결정유전자는 상동염색체상에 각각 하나씩 위치하고 있으며

그러니까 유전자 A,O를 가지고 있을 경우 AO형으로 A => 응집원 A, 응집소 β

응집원 A를 두개 가지고 있을 경우 AA형으로 A형 => 응집원 A, 응집소 β

내가 AB형이라면 유전자 A,B를 가지고 있으며 => 응집원 A,B 응집소 없음

O형이라면 OO밖에 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집안은 아버지가 AB형 어머님이 B형이십니다.

제가 B형, 동생이 A형이라면,




아버님의 혈액형 유전자형은 AB

어머님의 혈액형 유전자형은 BB or BO

1) 어머님의 혈액형 유전자형이 BB라면,

아버지의 B형 유전자와 어머님의 B형 유전자가 만나서 내가 BB형으로 B형이 되는것이 가능

아버지의 A형 유전자를 줄 수있는 반면, 어머니는 B형 유전자 밖에 줄 수 없으므로, 동생이 A형이 되는것이 불가능



2) 어머님의 혈액형 유전자형이 BO라면,

아버지의 B형 유전자와 어머님의 B형이나 O형 유전자가 만나서 내가 BB나 BO형으로 B형이 되는 것이 가능

아버지의 A형 유전자와 어머님의 O형 유전자가 만나서 동생은 AO형으로 A형이 되는것이 가능!

-> 그러니까 어머님은 BO형이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