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대생의 팁/면접을 위한 공학상식

NASA - 금성의 태양면 통과 (금성의 일식과 올해 수능문제예상)


<금성의 태양면 통과가 관측가능한 위치 By NASA> 우리나라는 관찰이 가장 잘되는 나라중에 하나군요!!



 SKA'       금성의 태양면 통과가 무엇인가?


현재(2012년 5월 25일) 나사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관찰한 태양계 행성들의 위치입니다. 금성과 지구가 일직선이 되려고 한참 가고 있군요.

공전 반지름이 짧을 수록 공전속도가 빨라서 공전주기는 짧습니다.

※ 수능공부를 하는 학생이라면, 공전반지름이 짧을수록 공전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체크해 두어야합니다. 이로인해서 수능시험의 단골문제인 행성의 역행이 일어나기 때문이죠.



금성의 공전속도가 빠르니까 이제 곧 지구를 따라잡겠군요.

실제로 이 현상은 금성의 태양면 통과 라고 하지, 금성일식이라는 말은 틀린말입니다. 검색으로 찾아오시는 분들을 위해서 병행표기한점 양해바랍니다.

(실제 일식의 정의는 태양-달-지구 로 정렬했을때를 말합니다. 다른애는 안되요.)



 SKA'       금성의 태양면 통과(금성일식)의 주기는?



금성은 공전주기가 224일이고, 지구는 공전주기가 365일이라고 했습니다.

실제로 금성의 공전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금성은 매 회전마다 한번은 지구를 만날텐데요,


그럼 태양 - 금성 - 지구가 일직선상에 서게 되는 것이 1년에 적어도 한번내지 두번은 일어나야 합니다. 그런데 금성의 태양면 통과는 약 120년에 두번, 그것도 8년 주기로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금성의 공전 궤도와 지구의 공전궤도가 하나의 평면에 위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004년에 있었던 금성의 태양면통과 사진을 보시죠.


Venus Transit 8th June 2004
Venus Transit 8th June 2004 by astroshots42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2004년에는 금성이 태양면 아랫쪽을 통과했습니다.

그리고 올해의 금성의 태양면 통과는 태양의 윗부분을 통과하게되죠.



이것은 금성의 공전면과 지구의 공전면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지구와 금성과 태양이 나란히 서게 되는 것은 120년이 넘게 걸리게 되는 것이죠.

이번 금성의 태양면 통과 다음번에 금성과 지구가 나란히 위치하게 되면 금성이 우리가 태양을 바라보는 시야를 넘어가 버릴겁니다


워낙 희귀한 현상이다보니, 실제로 1800년대에 금성의 일식을 직접 관측한 사람은 살아있지도 않고 그때 자료도 손으로 끄적대거나 선명한 자료가 없어서 2004년에 금성의 태양면 통과를 관측하기 위한 준비도 많이 부족했다고 합니다.

8년쌍으로 일어나는 금성의 태양면 통과가 2012년 올해가 두번째이니 올해를 놓치게 되면 다음번 기회는 2100년을 넘어야겠네요. 

현대의학이 발전해서 인간의 수명을 100년이상 화끈하게 늘려준다면 다음번 금성일식이 찾아왔을 때 자손들에게 지금의 이야기를 전해줄 수 있겠군요.


왠지 금성일식, 금성의 태양면 통과에 대한 수능문제가 나온다면, 두 행성의 공전면이 일치하지 않는다.<< 라는 것을 응용한 문제가 나오지 않을까요? ㅋㅋ 실제로 일식이 일어났을때에는 2년동안 수능에 일식과 관련한 문제가 출제되었다는 것을 생각할 때 올해 수능에는 부분일식이나, 금성의 태양면 통과에 대한 수능문제, 조심스럽게 의심해 봅니다.

주변에 수험생이 있다면, 금성의 태양면 통과에 대해서 주의깊게 생각해보라고 꼭 전해주세요~



 SKA'       NASA가 전하는 '금성의 태양면 통과'에 대한 이야기



NASA에서 이제 열흘앞으로 다가온 금성의 태양면 통과(금성일식)에 대한 동영상을 찍었네요. 역시나 이번에도 영어듣기에나 나올법한 또박또박한 나레이션과 고등학생이 들어도 이해할만한 쉬운 문장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영어듣기 공부에 참고하실분들은 댓글남겨주시면 영어 스크립트를 보내드릴께요.


동영상을 보시죠. 금성의 태양면 통과에 대한 이야기, 수세기전에 이 현상으로 인해 벌어졌던일들, 금성의 태양면 통과를 관찰하는 요령, 몇가지 관련 사진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영상은 NASA.gov, 번역은 gtska.com 입니다~






 SKA'       수능과 관련해서 생각해볼 문제(지구과학1)


항상 그해에 일어났던 일들이 시험문제로 나올 확률이 높다는 것은 믿거나 말거나한 소문입니다. 그러나 나오면 재수고 안나와도 크게 손해볼것도 없죠.


실제로 2004년 금성의 태양면 통과가 일어났을 때 그해 수능에는 금성의 태양면 통과와 관련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금성은 이번 태양면 통과 말고도 지구와 가장 가까운 내행성이기때문에 지구과학 시험문제에서 거의 매번 출제되고 있어요. 다음에는 관련 포스팅으로 "수능에 나왔던 금성(내행성)관련문제"를 풀어볼 시간을 갖겠습니다.


그전에 금성에 대해 몇가지 알아둘만한 것

① 금성은 내행성→지구보다 공전속도가 빠름→내행성의 역행이 일어남 (동방최대이각~서방최대이각까지)


② 금성은 내행성이므로 동방최대이각과 서방최대이각이 있음 → 이때 가장 오래 관측가능.(저녁과 새벽때)

동서저, 서동새 → 동방이각에 있을 때 서쪽하늘에서 저녁때 관측가능, 서방이각에 있을 때 동쪽하늘에서 새벽에 관측가능


③ 금성은 대기를 가지고있음 → 관측이 힘들고 운석충돌이 적음



재미있게 보셨다면, 다음에도 양질의 포스팅을 위해 추천과 구독해주세요.

추천버튼은 여기저기 흩어져 잇는 손바닥(View on)버튼을, 구독은 요 밑에 고양이 얼굴을 누르시면 됩니다~

NASA의 흥미진진한 우주이야기를 한글로 번역해서 전달하는 GTska의 다음이야기도 보러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