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대생의 팁/면접을 위한 공학상식

8월에 일어나는 천문행사들과 관련이야기 - NASA




 SKA'       무인화성 탐사선 Curiosity의 화성착륙 - 8/5 PM 10:30


NASA의 무인화성탐사선 Curiosity(큐리오시티)는 8월 5일 오후 10시 30분(태평양 표준시)에 화성 게일크레이터 부근에 무인착륙합니다.

한국시간으로는, 8월6일 오후 2시경일겁니다.

관련 이야기는 하도 많이 써서 지난 포스팅으로 확인하시면 될겁니다.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되요~)


1. NASA - 화성에 착륙하는법


2. NASA의 새로운 화성탐사로봇 Curiosity


3. NASA의 화성탐사선 Curiosity의 착륙테스트 및 앞으로의 계획


4. NASA의 3번째 무인화성탐사선 Curiosity는 지금 어디쯤에?


5. NASA의 무인화성탐사선 Curiosity는 지금 어디에?


6. NASA의 무인화성탐사선 Curiosity의 출발부터 작전임무 수행까지


7. NASA - 화성의 생명의 근원을 찾아서 (한글자막)


8. 경악할만한 무인화성탐사선의 착륙기술 - 7분간의 공포 (Curiosity - 7 minutes of terror)



 SKA'       토성과 화성 관측가능


현재 태양계의 행성들의 위치입니다.



이번달에 화성과 토성은 지구의 동구즈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해가 지고나서야 관측이 가능할 것(서구에 있다면 해지기 전에 관측가능)이고, 위상은 상현달 모양(서구라면 하현달)으로 보일테지요.

화성은 점점 지구쪽으로 가까워 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화성은 크게 보일겁니다.

외행성은 동구~서구를 지나는 동안 역행하게 됩니다.


(이그림, 지구과학 시험문제에서 보던것과 닮지 않았나요?ㅎㅎ)



 SKA'      처녀자리의 Spica


- 처녀자리의 유래

대지의 여신인 데메테르의 딸인 페르세포네는 그 미모가 뛰어나 지하의 신 하데스의 마음에 들어버리고, 하데스는 그녀를 납치해서 지하세계로 끌고가 버린다.

딸을 잃은 슬픔에 빠진 데메테르여신이 대지를 돌보지 않아 인간세계는 날이갈수록 황폐해지고 이를 지켜보던 제우스는 하데스를 설득한다.

그리하여 하데스는 페르세포네에게 1년중의 절반은 지하세계에서, 나머지 절반은 지상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허락하고 페르세포네는 1년중 절반은 지상으로 올라오게 된다.

봄에 지상으로 올라와 가을에 지하로 되돌아가는 페르세포네에 의해서 1년중 절반은 풍요를 즐길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처녀자리는 봄,여름에 관찰가능)


- 처녀자리 : 별자리점에서 나오는 황도12궁 중에 하나.

               여신의 왼손에 위치한 α성(밀이삭)이 가장 밝은 별중에 하나인 Spica


[사진원본 : Encyber.com]


- Spica  

망원경으로는 하나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두개인 분광쌍성으로 처녀자리의 왼손 보리이삭에 위치하고 있는 별, 질량이 각각 태양의 약 9.4배, 6배


Quadruple Conjunction
Quadruple Conjunction by lrargerich 저작자 표시비영리


Not a Double Star
Not a Double Star by lrargerich 저작자 표시비영리

 SKA'       페르세우스 유성군


여름철마다 유성우를 뿌리는 페르세우스 유성군은 올해에도 나타납니다.

- 페르세우스자리의 유래

제우스는 인간여자를 어찌나 좋아했던지, 이번에도 인간의 딸인 다나에를 범하고 만다. 그리하여 태어난 것이 메두사슬레이어 페르세우스..

여차저차 모함을 당한 모자는 왕국에서 쫒겨나버린 모자는 세리푸스섬에 정착하여 알콩달콩 살고있었다. 하지만 다나에를 마음에 둔 폴리데크테스왕이 그녀에게 나쁜짓을 하려고 하자 아들인 페르세우스는 그것을 저지하고 메두사를 잡아오라는 벌을 받게 된다.

페르세우스는 그라이아이라는 요녀 세자매를 꼬셔 메두사를 처치할 노하우를 터득하고 전령의 신 헤르메스에게서 마법신발을, 전쟁의 신 아테나에게서 거울방패를 얻게되었다.

사실 메두사는 미녀였는데 아테나의 미움을 사서 머리카락이 뱀으로된 마녀로 강제변신당하게 된다. 그리고 그 눈과 마주치게되면 돌이 되어버리게 되어 평생 그녀를 외로움에 시달리게 만들었다.

모두 알고 있듯이 페르세우스는 메두사를 찾아가서 거울방패를 이용해서 메두사를 처치하고 그녀의 목을 베어 집으로 돌아가는중에 바다괴물에게 재물로 바쳐질뻔한 안드로메다 공주를 구해주고 그녀와 러브러브하며 평생을 살게 된다.

이제 안드로메다와 페르세우스가 늙어죽게될 무렵, 전쟁의 신 아테나는 그 둘을 하늘로 올려보내 하늘의 별자리로 만들게 되었다는 아름다운 이야기.



- 페르세우스 유성우

여름철마다 유성우를 뿌리는 이 페르세우스 유성우는 페르세우스자리 즈음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그렇게 불리운다고 합니다.

미국이나 한국이나 북반구에 위치하기 때문에 미국이나 한국이나 큰 차이는 없을것이라 생각됩니다.

한국 역시 마찬가지로 8월 11일과 12일 사이쯤이겠군요.


Perseid Meteor Seen From Space (NASA, International Space Station, 8/13/11)
Perseid Meteor Seen From Space (NASA, International Space Station, 8/13/11) by NASA's Marshall Space Flight Center 저작자 표시비영리


Double Arch with a Perseid Meteor and the Milky Way
Double Arch with a Perseid Meteor and the Milky Way by tmo-photo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Perseid Meteor 8/12/08
Perseid Meteor 8/12/08 by aresauburn™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Meteor, right!?
Meteor, right!? by Rongem Boyo 저작자 표시비영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