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탐공부/질문받은 문제들

8/1 질문받은 문제들 [물리1 운동과 에너지]



Ska의 풀이] 일단 왼쪽 그림에서 물체의 질량은 2kg 입니다. 오른쪽 그림에서 물체의 가속도는 5m/s^2 이군요.

물체의 질량 * 실제 가속도 = 알짜힘 = 합력 이니까 


ㄱ. 합력은 10N이군요. (O)

ㄴ. 0~2초까지 이동거리랬고, 처음에 물체는 정지해있었습니다. 결국 오른쪽 그래프에서 넓이가 이동거리겠네요. 10m (O)

ㄷ. 중력이 물체에 한 일은 = 알짜힘 * 힘방향 이동거리 = 10N * 10m = 100J (O)


5번이 맞는 보기이고, 중력은 수직으로 가해지는 힘이긴 하지만 저런 경사면에서는 힘이 분해가 됩니다. (경사면방향, 법선방향)

그러니까 알짜힘 * 알짜힘방향으로 이동한 거리가 중력이 물체에 가해준 일이 되는것이졍.






Ska의 풀이] A와 B사이의 거리는 일정합니다. 속력 = 거리/시간 이니까 시간은 속력의 역수가 되겠네요.

그런데 현재 모든 마찰을 무시한다고 했으므로, 용수철에서의 손실도 없다고 생각해도 될겁니다.

용수철에서의 역학적에너지보존을 생각하면,

1/2kx^2 = 1/2mv^2 이겠군요.

결국 x와 v가 정비례하게되고, v와 t는 반비례하므로,

t와 x 역시 반비례관계에 있겠습니다.


사실 이것은 상식으로 풀어도 되는것이, x가 0이라면 용수철이 압축이 전혀안되면 구슬이 멈출테고 AB를 통과하는 시간은 무한대가 걸리겠지요. 맞는 보기는 3번 뿐이군요 ㅋㅋ



다른분들도 gtska@hanmail.net 으로 질문을 보내주세요~ 과탐/수리 문제라면 부담갖지마시고 ㅎㅎ

질문하실때는 정답을 알려주시면 더 빠른 답변이 갑니다. 저도 컴퓨터가 아니라서요. 풀어보고 맞는지 확신이 서야되기 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