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탐공부/질문받은 문제들

7/26 정맥혈과 동맥혈, CO2분압과 관련한 문제


[사진은 질문에 대한 답변용으로만 사용되었습니다.]


Ska의 풀이] 왼쪽 그림은 적혈구와 모세혈관 사이에서 O2와 CO2의 교환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A는 산소를 싣고 가던 헤모글로빈이 조직으로 산소를 보내주는 과정입니다. (해리)

B는 탄산무수화효소에 의해 적혈구가 이산화탄소를 운반하는 과정입니다.

C는 산소를 내보내준 헤모글로빈에 이산화탄소가 탑승하는 과정이네요.



1. 혈중 CO2함량이 감소하면 CO2분압도 떨어질테고, 이것은 거꾸로 산소분압이 높아진다는 말이니까 Hb+O2 -> HbO2 과정이 촉진될겁니다. (X)

2. 세포호흡이 증가하면 이산화탄소가 많이 발생할테니까 B과정도 촉진되겠네요.(X)

3. C반응이 활발한 조건에서는 산소 해리도가 증가합니다. (산소포화도는 감소) (X)

4. 오른쪽 그래프를 보면 75%의 HbO2를 가지고 있는 혈액은 산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혈액이 아닙니다. 게다가 조직에 가 있다고 하네요. 정맥혈입니다.

97%의 HbO2를 가지고 있는 혈액은 산소를 많이 가지고 있네요. 동맥혈입니다. 인체의 생리적 CO2분압이 46mmHg 니까, 정맥혈의 CO2분압이 46mmHg보다 높으면 조직에서 혈액으로 CO2를 보내줄 수 없겠죠?? 그러니까 정맥혈이 가질 수 있는 CO2분압은 46mmHg에 해당하는 a 가 답이 되는것이죠. (O)

5. 정맥혈에서 CO2가 최대로 많을 때는 52mL/ 100mL, 동맥혈에서 CO2가 최저 일때는 48mL/ 100mL 이니까 차이는 4mL/100mL 네요. (X)



다른분들도 gtska@hanmail.net 으로 질문을 보내주세요~ 과탐/수리 문제라면 부담갖지마시고 ㅎㅎ

질문하실때는 정답을 알려주시면 더 빠른 답변이 갑니다. 저도 컴퓨터가 아니라서요. 풀어보고 맞는지 확신이 서야되기 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