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탐공부/질문받은 문제들

7/24 마찰력관련 질문받은 문제풀이


[본 이미지는 풀이용으로만 사용되었습니다.]



Ska의 답변]

어떻게 정답을 피해도 이렇게 피할 수가 있나요?ㅎㅎ

우선 말로 한번 풀어보자면, 물체 A와 바닥사이의 운동마찰계수가 물체 A와 B사이의 정지마찰계수보다 크다고 했으니, A와 B사이의 운동마찰계수보다도 클겁니다. (정지마찰계수>운동마찰계수 이므로)

1. 그러니까 이놈들이 바닥S를 통과하기 전에는 외력도 없고, 바닥은 마찰이 없고 A와 B사이에는 정지마찰력이라는 놈이 존재하니까 A와 B는 서로 사이좋게 붙어서 이동할겁니다.


2. 그런데 이제 바닥S를 통과하게 돼버리면, 물체 A는 바닥과 큰 마찰력을 만들어내고, 물체 B는 A와 작은 마찰력을 만들어내버리겠죠? 그럼 물체 A는 천천히 가고, 물체 B는 관성에 의해 앞으로 점점 튀어나갈겁니다.

ㄱ. 어찌됐건 B에 작용하는 합력은 물체A와의 마찰력이므로 왼쪽이고, A는 마찰력때문에 느려지긴 하겠지만 앞으로 (오른쪽) 가겠지요. (ㄱ은 틀린보기)


ㄴ. 그리고 지금 물체 A나 B나 받는 힘은 마찰력 뿐입니다. 그러니까 가속도의 방향도 마찰력의 방향과 같은 왼쪽이겠네요. 가속도의 방향이 (-)가 되는 감속운동일겁니다. A는 큰 마찰력때문에 속도가 확 줄어들고, B는 작은 마찰력때문에 속도가 천천히 줄어들겠네요. 가속도의 크기는 A가 B보다 크겠습니다. (ㄴ은 맞는보기)


ㄷ. A와 B의 운동에너지의 변화량A와 바닥사이에 마찰력이 한 일과, A와 B사이의 마찰력이 한 일의 합과 같겠네요. (ㄷ은 틀린보기)


정답은 1번 같은데 맞나요? 다음부터는 정답이라도 좀 알려주시면...ㅎ


다른분들도 gtska@hanmail.net 으로 질문을 보내주세요~ 과탐/수리 문제라면 부담갖지마시고 ㅎㅎ

질문하실때는 정답을 알려주시면 더 빠른 답변이 갑니다. 저도 컴퓨터가 아니라서요. 풀어보고 맞는지 확신이 서야되기 땜시...